답사 보고서
1. 답사 보고서란: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특정 장소를 직접 방문한 후 답사 내용을 정리하고 답사 소강을 밝히는 보고서.
2. 답사 보고서의 종류: 학술 답사 보고서, 산업 현장 보고서, 문화재 답사 보고서 등.
3. 답사 보고서의 작성 절차.
1) 답사 주제 선정과 계획 수립
· 주제와 답사 목적 확정.
· 답사에 필요한 준비물 파악. (ex. 녹음기, 카메라, 필기구 등)
· 주제, 목적, 장소, 일정, 인원, 준비물 등 계획.
2) 관련 자료 조사 방법
· 문헌 자료조사.
· 사전 답사.
· 신문, 도서, 인터넷 자료 조사.
3) 답사 및 답사 내용 정리
· 답사 배경 및 일정에 따라 답사 내용 정리.
· 답사 견해 및 의미 정리.
· 답사 후 느낀 점 정리.
· 필요한 경우 사진이나 그림, 지도 등의 자료 첨부.
4) 보고서 제출
· 퇴고 및 답사 보고서를 제출. (퇴고란, 글을 지을 때 여러 번 생각하여 고치고 다듬는 일)
4. 답사 보고서를 쓸 때 고려사항
· 연구 주제가 주어진 경우가 아니라면 가까이에 있는 우리 지역에 특정 장소에 대해 다루는 것이 좋음.
· 사물을 보는 자기만의 관점이 있어야 함.
· 답사하는 동안 다양하게 사고하고 자신의 견해를 자유롭게 발전시키며 자기만의 평가를 함.
5. 답사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의 고려사항
· 답사의 목적과 배경을 분명하게 제시.
· 사전 조사 결과를 충분히 반영하여 분석적, 종합적으로 작성.
· 현장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문서 정보와 통합, 확장해야 함.
· 현장 정보와 문서 정보의 통합적 효과가 두드러진 주제를 선별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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