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사문
1. 기사문이란: 사실을 보고 들은 그대로 적은 글 또는 알릴만한 가치가 있는 사건이나 사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쓰는 글.
2. 기사문의 종류
1) 사건 기사
· 사건이 될 수 있는 일을 골라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 위함.
·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음.
· 인권 침해를 하지 않도록 주의.
2) 인터뷰 기사
· 취재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작성.
· 독자에게 보다 더 정확하고 알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.
3) 기획기사
· 명확한 기자의 생각과 문제의식이 포함된 기사.
· 사건의 전말을 밝혀내고자 함.
3. 기사문의 구성
표제: 내용 전체를 간결하게 나타내는 큰 제목.
부제: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리는 작은 제목.
전문: 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한 두 문장으로 요약한 부분.
본문: 중심 사건이나 정보를 자세하게 표현한 부분.
해설: 독자들의 이해를 돕거나 발행 기관의 논점을 알리기 위해 쓰이는 참고 사항란.
4. 기사문의 특징
1) 내용상의 특징
· 대중성: 불특정 다수의 독자를 대상으로 함.
· 보도성: 정보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음.
· 객관성: 사실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전달해야 함.
· 간략성: 간결하고 쉽게 표현하여 독자의 이해를 도움.
· 신속성: 되도록 빠르게 전달해야 함.
2) 구조상의 특징
· 육하원칙을 기본으로 함.(정보전달에 있어서 충분한 이해가 가능한 경우 특정 요소 생략 가능)
5. 기사문의 작성법
작성 전, 간단히 생각을 정리하고 주제를 조사하여 정리함.
· 아이디어 떠올리기: 작성하고자 하는 기사의 유형은? 주제에 대한 브레인스토밍, 좋아하는 주제 선정 및 초기 조사, 주장 다듬기.
· 아이디어 조사하기: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 조사.
· 개요 잡기: 글의 길이와 독자에 대한 생각하기.
· 글 작성하기: 도입부 - 독자의 관심을 끌만한 강렬한 문구, 마무리 - 도입부처럼 강렬하고 역동적인 문구.
· 글 마무리: 근거가 적절한지 확인 & 맞춤법 확인.
· 제목 작성: 짧고 굵게 독자들의 관심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기, 글의 내용을 좀 더 공개하고 싶다면 제목에 기반한 내용으로 부계 작성.
6. 역피라미드 형식의 기사문
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실을 처음에 제시하는 방식.
독자는 언제든 기사를 읽다 멈출 수 있는 기사문.
기사의 첫 문장인 전문, 리드가 중요.
기사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.
1) 요약형 리드: 핵심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제시하는 리드.
· ex) "정치권의 복지 공약이 난무하지만, 유권자 4명 중 3명은 공약의 실현성이 없다는 것으로 생각한다."
2) 질문형 리드: 독자의 직접 참여를 촉구 또는 기사가 다루고자 하는 상황보다 문제가 부각될 때 자주 쓰이는 리드.
· ex) "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색이나 음질로 음악을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"
3) 직접 인용형 리드: 사안의 내용을 잘 요약한 인터뷰 혹은 인터뷰의 말을 인용하여 제시하는 리드.
· ex) "경기가 길어지면서 잠시 어깨가 식는 줄 알았다. 그래도 몸상태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."
4) 리드의 여러 종류
· 전체 제시형 리드: 육하원칙을 따른 한 문장에 전체 내용을 축약해 제시하는 리드.
· 선택형 리드: 기사가 다루는 내용이 양자택일 일 때 사용되는 리드.
· 나열형 리드: 내용이 한 가지로 집중되지 않게 두 가지 내용을 병렬적으로 제시하는 리드.
· 사회 고발형 리드: 직접 취재한 사회의 문제를 지적하는 기사의 리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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