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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문 - Disciplines/글 - Text

기사문이란

by 발자국 경제 2020. 4. 2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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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사문

 

1. 기사문이란:  사실을 보고 들은 그대로 적은 글 또는 알릴만한 가치가 있는 사건이나 사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쓰는 글.

 

2. 기사문의 종류

  1) 사건 기사

    · 사건이 될 수 있는 일을 골라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 위함.

    ·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음.

    · 인권 침해를 하지 않도록 주의.

  2) 인터뷰 기사

    · 취재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작성.

    · 독자에게 보다 더 정확하고 알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.

  3) 기획기사

    · 명확한 기자의 생각과 문제의식이 포함된 기사.

    · 사건의 전말을 밝혀내고자 함.

 

3. 기사문의 구성

   표제:  내용 전체를 간결하게 나타내는 큰 제목.

   부제:  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리는 작은 제목.

   전문:  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한 두 문장으로 요약한 부분.

   본문:  중심 사건이나 정보를 자세하게 표현한 부분.

   해설:  독자들의 이해를 돕거나 발행 기관의 논점을 알리기 위해 쓰이는 참고 사항란.

 

4. 기사문의 특징

  1) 내용상의 특징

    · 대중성:  불특정 다수의 독자를 대상으로 함.

    · 보도성:  정보를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음.

    · 객관성:  사실을 왜곡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전달해야 함.

    · 간략성:  간결하고 쉽게 표현하여 독자의 이해를 도움.

    · 신속성:  되도록 빠르게 전달해야 함.

  2) 구조상의 특징

    · 육하원칙을 기본으로 함.(정보전달에 있어서 충분한 이해가 가능한 경우 특정 요소 생략 가능)

 

5. 기사문의 작성법

   작성 전, 간단히 생각을 정리하고 주제를 조사하여 정리함.

    · 아이디어 떠올리기:  작성하고자 하는 기사의 유형은? 주제에 대한 브레인스토밍, 좋아하는 주제 선정 및 초기 조사, 주장 다듬기.

    · 아이디어 조사하기: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 조사.

    · 개요 잡기:  글의 길이와 독자에 대한 생각하기.

    · 글 작성하기:  도입부 - 독자의 관심을 끌만한 강렬한 문구, 마무리 - 도입부처럼 강렬하고 역동적인 문구.

    · 글 마무리:  근거가 적절한지 확인 & 맞춤법 확인.

    · 제목 작성:  짧고 굵게 독자들의 관심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기, 글의 내용을 좀 더 공개하고 싶다면 제목에 기반한 내용으로 부계 작성.

 

6. 역피라미드 형식의 기사문

   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실을 처음에 제시하는 방식.

   독자는 언제든 기사를 읽다 멈출 수 있는 기사문.

   기사의 첫 문장인 전문, 리드가 중요.

   기사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.

  1) 요약형 리드:  핵심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해 제시하는 리드.

    · ex) "정치권의 복지 공약이 난무하지만, 유권자 4명 중 3명은 공약의 실현성이 없다는 것으로 생각한다."

  2) 질문형 리드:  독자의 직접 참여를 촉구 또는 기사가 다루고자 하는 상황보다 문제가 부각될 때 자주 쓰이는 리드.

    · ex) "자신의 취향에 맞는 음색이나 음질로 음악을 들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"

  3) 직접 인용형 리드: 사안의 내용을 잘 요약한 인터뷰 혹은 인터뷰의 말을 인용하여 제시하는 리드.

    · ex) "경기가 길어지면서 잠시 어깨가 식는 줄 알았다. 그래도 몸상태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."

  4) 리드의 여러 종류

    · 전체 제시형 리드:  육하원칙을 따른 한 문장에 전체 내용을 축약해 제시하는 리드.

    · 선택형 리드: 기사가 다루는 내용이 양자택일 일 때 사용되는 리드.

    · 나열형 리드:  내용이 한 가지로 집중되지 않게 두 가지 내용을 병렬적으로 제시하는 리드.

    · 사회 고발형 리드:  직접 취재한 사회의 문제를 지적하는 기사의 리드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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